생활경제2008.01.25 20:54

일반적으로 이동전화를 해지할 때에는 해당시점까지의 요금을 납부하고 해지하고 있으나, 사후정산 결과 할인조건에 따른 과납요금, 요금 이중납부(직접납부 & 자동이체), 보증금 미수령 등의 사유로 미 환급 요금 등이 발생되고 있다. 통신위원회는 1996년부터 2007년 3월 말 현재까지 609만 건의 이동전화번호에 대해 미 환급액 298억 원이 발생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기사 보기 :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07&no=267465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로 아래의 사이트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아래 사이트에서 모두 조회가 가능하나 밤 8시 이후에는 조회가 되지 않습니다.
그때는 각 이동통신사 홈페이지에서 조회해야 합니다.

http://www.ktoa-refund.kr/payment/appli/overpay.jsp
09:00 ~ 20:00 조회 가능 - SK텔레콤 KTF KT LG텔레콤 동시에 조회 가능.
20시 이후에는 위 링크 하단의 각 사이트 링크로 이동하여 확인.

KTF 조회가 안되는경우
보안 엑티브엑스(ActiveX)가 설치되지 않은 경우 새창이 열리지 않고 에러가 나옵니다.
이 경우 홈페이지 맨 위의 [간편조회] 를 클릭할 경우 보안프로그램이 설치가 됩니다.
새로고침을 하면 정상적으로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은 OOO는 가입한 적이 없으니까 여기는 환급금이 없을꺼야?"
이렇게 생각하시면 천만의 말씀!!!

아버지 이름으로 SKT 환급금 32만원이 나와서 물어보았더니 아버지는 생각이 안나시고 어머니 말씀이 예전에 지인이 아버지 명의로 휴대폰을 개통했을거라고 하더군요. 본인도 기억이 잘 안나는 옛날 예기에요. 가족 모두 조회해보세요.
휴대폰 가입이 그만큼 간단하기 때문에(친척이 제 이름으로 휴대폰 개통할때 주민등록증 복사본을 팩스로 넣어줬음) 다른 사람이 본인 명의로 가입해서 환급금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는 본인밖에 찾지 못해요. 가족 모두 확인해보세요. 참고로 회원가입(ktoa-refund.kr 또는 해당 이동통신사) 후 본인의 통장 계좌번호만 넣으면 환불이 가능합니다.


은행/보험 휴면계좌 조회하기
http://www.sleepmoney.or.kr/default_cust.jsp



M-safer 명의도용방지서비스 (한국정보통신연합회)
http://www.msafer.or.kr
"충북의 한 피해자는 자신도 모르게 휴대전화 15대가 개통돼 요금 2000만여 원이 청구됐습니다."(신문기사 본문 보기)
자신의 명의의 휴대폰을 확인하고 자신의 명의로 새로운 휴대폰이 개통되면 메일로 알려주는 서비스도 있답니다. 이것도 가족 모두 등록시키는 것이 편하겠죠. 마찬가지로 이 서비스는 무료입니다.


Posted by 짜니